하나님께서는 무엇이나 하실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성품에 모순되는 것은 결코 하시지 않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사랑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결코 악을 행하시지 않으시며(약 1:13), 공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거짓을 행하시지 않습니다(히 6:18). 또한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변함이나 사망이 없습니다(약 1:17; 딤전 6:16).
하나님의 능력은 ‘절대적 능력’과 ‘일반적 능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절대적 능력’은 하나님께서 절대 주권적인 의지로 행하시는 능력으로 창조, 기적, 직접 계시, 영감, 중생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에 비해 ‘일반적 능력’은 질서 있게 이루어지고 있는 하나님의 섭리적 활동이 해당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사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천지 창조(창 1:1)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셨으며, 또한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셨습니다.
2. 세상의 통치(계 19:6)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과 역사를 통치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어떤 환경에 처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세상과 역사와 교회를 그의 거룩하신 뜻대로 통치하고 계심을 믿을 수 있습니다.
3. 인생들의 구원(눅 3:8)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죄인된 인생을 죄와 사망과 저주와 형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을 통해서 구원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오직 자신의 생명과 삶의 근거를 하나님께만 두고 그를 의지해야 합니다. 그럴 때 부지불식간에 다가오는 시련이나 재난과 같은 올무에서 건져냄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