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을 믿고 난 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회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개의 참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회개의 참뜻이 무엇인가를 단계별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회개의 첫 단계는 인간 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돌아서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죄인인 것을 깨닫고 통회 자복하고 예수님을 삶의 구주로 믿는 것입니다. 이렇게 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 주십니다.
회개의 둘째 단계는 성결해지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구주로 믿었다고 해서 그 행위가 하루 아침에 성결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이 지은 죄가 생각 날 때마다 즉시 그 죄를 자백하고 용서받아 성결함을 얻어야 합니다.
회개의 셋째 단계는 마음과 감정의 변화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성결함이 생활화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생각이 달라져야 합니다. 로마서 12장 2절에 보면,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육신의 생각을 사로잡아 영의 생각으로 새롭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성결의 영이신 성령과 교통하는 생각을 늘 가져야 합니다. 성령께서는 우리의 연약함을 도와주시기 위해 우리 곁에 와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성령과 동행함으로 더욱 성별하고 권능 있는 증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나아가, 우리는 예수님께서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질병을 치료해 주셨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주께서 채찍에 맞으심으로 나는 나음을 얻었다.”고 생각하고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는 아브라함의 복을 받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여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힘써 기도해야 범사에 복이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의 거룩함을 좇아 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중심으로 서서 참된 회개의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할 때 우리는 천국의 기쁨을 충만히 누리며, 하나님의 복을 풍성히 받게 될 것입니다.